본문 바로가기
book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한빛미디어)

by 믹스 2023. 3. 16.

#2317

마케팅이 마케팅이지. 퍼포먼스 마케팅이 뭘까.

#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구매과정을 분석 및 행동 패턴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이나 소구타깃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서 성과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하는 것 같다. 즉, 고객을 얼마나 끌어들이고 얼마큼 수익을 내는지 최대의 performance를 만들어가는 기법이라는 소리 같다. 인간 심리에 대한 지식과 인문학적 교양과 얼마나 신빙성 있는지, 정말 유의미한 정보인지를 분석하는 능력등이 필요한 분야라 생각된다.

퍼포먼스, performance
명사예술 일반 행위의 시간적 과정을 중시하여, 실제 관중 앞에서 예정된 코스를 실연(實演)해 보이는 다양한 예술 행위의 총칭. 특히, 미술에서는 회화나 조각 작품 등에 의하지 않고 작가의 육체적 행동이나 행위에 의해 어떤 조형적 표현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말함. - 정의 출처: Oxford Languages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결국 물건을 팔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잘 팔릴까. 저자의 다년간의 성공과 실패를 공유하면 국내 마케팅의 변천사를 접해 볼 수 있었다. 어렵고 고된 시간이지만 결국은 버티는 사람이 이긴다는 공식이 성공한 케이스가 아닐까 생각된다.

#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마케팅을 이루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집약되어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마케팅의 시작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을 시작으로 시제품을 통해 제품을 만들고 그냥 아무런 생각 없이 접했던 세상 속에서 돌아가는 물류의 뒷 배경까지 흥미진진한 내용들로 이루어진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chapter3_ 작지만 다 해요에서 다루는 내용들이 재미있게 읽혔는데 마케팅을 모르거나 관심이 없더라도 내 손에 들어오기까지의 편의점부터 백화점등에 진열된 모든 제품들의 뒤에서 움직이고 있는 거미줄 같이 퍼져있는 유통망들. 그리고 그 속에서 펼쳐지는 손익을 위한 생존전략까지를 다룬 내용들이어서 흥미로웠던 것 같다.

결국 어떤 마케팅에서도 필수적인 요소는 브랜드의 인지도가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고 유지하느냐에 따라 소위 말하는 팬층이 생기고 꾸준하게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는 대충은 알고 있었지만 말 그대로 대충이었던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 유튜브 등의 광고 시스템에 대한 설명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어떤 결과를 바라봐야 하는지 등 전반적인 부분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chapter4_ 마! 마케팅은 실전이다는 이제 시작하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기 어려울 때 멘땅에 헤딩할 많은 실수들을 줄여 줄 수 있을 것 같다.

뭐랄까 살아있고 앞으로도 살아남을 마케팅에 대한 실질적인 참고서 같은 느낌이 들었다. 물건을 팔면 끝나던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고객관리를 위한 chapter5_ 찐고객 관리하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는데 아, 내가 이렇게 관리되고 있었구나를 알 수 있었다. 분명 시대가 변하면서 또 다른 수단이 나올 것이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만이 통용되는 시기가 오겠지만, 소비자 - 판매자 간에 이루어지는 본질적인 사람을 다루는 부분은 변하지 않을 테니 오래갈 책이라 여겨졌다.

# 마무리

처음엔 호기심으로 시작해서 읽으며 초반을 약간 설렁거리며 넘기다 중반을 넘어서면서부터 실질적인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을 사실에 근거한 경험을 하나씩 담백하게 담아내고 있어 읽는 재미가 있었다. 마케팅을 몰라도 물건의 소비가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이 재미있고 상세하고 실감 나게 적혀 있었다.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결국은 마케팅으로 귀결되는 내용이지만 일상적으로 접하는 소비활동을 바라보는 시점을 조금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고 재미있게 읽었다.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이은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