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생각정리스킬을 읽었다

by 믹스 2018. 1. 2.

#18.001

생각정리스킬

머리속이 복잡한 요즘이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아니 일부 정리정돈이 잘 되는 사람은 빼고..

해야 할일과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을 잘 정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참 대단하다고 생각을 하곤 했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복잡한 생각들, 불필요한 생각들을 심플하게 정리정돈 시킬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책의 내용은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있는데 복잡한 생각을 스마트하게 다루기 위한 방법으로 만드라트, 마인드맵, 로직트리, 퀘스천맵등 몇가지 툴들의 활용방법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책은 만다라트, 마인드맵, 3의 로직트리를 큰 축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 3가지를 사용하여 기획하는 법, 독서스킬, 스피치를 거쳐 최종적으론 인생을 바꾸는 생각정리에 대한 방식으로 전개시키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책의 구성도 잘 되어 있는 것 같으며, 책의 내용중에 마음에 들었던 방식은 만다라트, 3의 로직트리였다.

만다라트 도식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그것들을 구체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식의 만다라트
로직트리 도식
어떤 주제든 한가지 문제에 대하여 What > Why > How의 순서대로 생각을 정리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하나의 주제를 3가지로 요약정리하는 3의 로직트리

분명히 이전에 어디선가 본적이 있는 내용들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그때뿐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인가 잊고 있던 내용을 다시금 복기하게 되었다. 그리고 잘 연계되지 않던 내용이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 정리시키고자 하는 의욕이 일어났다. 2018년을 시작하는 머릿속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을 바꾸면 운명이 바뀐다.
- William james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