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Yahoo! 검색바 디자인

by 믹스 2009. 9. 4.
반응형
미국 야후의 리디자인과 함께 검색바의 디자인에 대해서 잠시 궁금해졌습니다.

세계의 야후의 검색바의 디자인은 "똑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을까 라는 단순한 궁금증이었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일지도 모르겠지만) 틀리다입니다.
아래는 미국, 중국, 한국, 일본의 야후 검색창을 캡춰한 것입니다.

야후 미국



<OLD>


<NEW>

우선 야후의 태생이 미국인 만큼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야후를 가장 잘 표현하는 디자인이 아닐까 합니다.
위의 2007년도 디자인과 비교해 보자면 탭의 표현이 좀더 세련되고 알기 쉽게 변경된점과 그라데이션의 적용도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변함없이 워드휠(word wheel) 이 검색바의 하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야후 중국



<OLD>


<NEW>


중국의 검색바는 2년전(위:2007년도)과 확연히 차이가 있는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버튼이 하나로 줄었내요.(왜 두개가 필요했었을까?)
역시 중국이라 그런지 붉은색을 이용한 것이 특징정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중국여행을 갈때면 아무거나 붉은색 물건, 종이등을 준비하고 가서 노상강도등을 만나게 되거든 그걸 주라고 하던 근거없는 소문을 어렸을적에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만... 중국야후에서는 워드휠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능도 없는 듯합니다만 페이지에 따라서는 움직이고 있는 듯 합니다. 기준이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하지만, 워드휠이 존재하지 않는 야후는 이 외에도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야후 일본



<OLD>


<NEW>


일본의 야후는 미국야후의 스타일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물론 2년전에는 아직 검색을 도와주는 워드힐이 추가되어있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만.
현재는 미국야후와 같은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단지 색상이 푸른색이라는 점일까요.

야후 한국



<OLD>


<NEW>


드디어 한국입니다. 왜 제일 마지막에 두었냐 하면...
가장 많은 변화가 있는 곳이 아닐까 해서입니다.(중국도 변화가 있긴 합니다만...)
한국의 야후검색창은 중국과 같이 미국야후와는 다른 노선을 타고 있는것 같습니다.

2년전에도 한국야후는 미국야후와 비슷한 형식을 취하는 반면 워드휠을 나타내는 아이콘이 오른쪽에 있었습니다.
좀더 그래픽적으로 보완을 했다고 생각됩니다. 주위에 테두리를 두르는 것으로 검색창의 위치가 눈에 띄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현재의 야후는 이 형태를 좀더 발전 시켜서 검색창의 넓이가 짧아 지는 대신 높이를 넓게 주어 가독성, 판독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물론 버튼역시 크기를 크게 하여 사이트에 들어간 순간 이곳이 검색하는 곳이다 라는 것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이 한국의 야후는 세계어떤 나라보다도 검색창이 심플하면서 넓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주된 목적인 "검색"에 중점을 둔 디자인이 아닐까 합니다.

이와 같은 디자인은 한국의 포탈 사이트들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마지막으로 몇가지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NAVER>


<DAUM>


<CY WORLD>


<QROBO>


<KOREA.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