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후기] 파이썬으로 웹 크롤러 만들기

by 믹스 2020. 9. 25.

#2069

완독 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후기라 명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만..

이전에 읽어보았던 크롤링 관련 책들은 아무래도 접근하기 쉽도록 만들기 위해 쓰인 느낌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접하게 된 한빛미디어의 파이썬으로 웹 크롤러 만들기는 분위기가 좀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번역본이라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O'REILLY의 원서이기 때문에 책에서 재미를 느끼기엔 약간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책들이 현행의 서비스를 크롤링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기 쉽게 가이드를 해준다는 이점이 있었지만, 서비스가 업데이트될 경우 크롤링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파이썬으로 웹 크롤러 만들기는 연식이 좀 되긴 했지만 책에서 따라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기존 사이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과정은 가상머신을 설치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도 있었고 따라 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고 전체적으로 재미보다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천천히 공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따분한 경향이 없잖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책들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부분들(?), 예를 들면 폼과 로그인 뚫기 라던가 API를 통한 크롤링, 사이트 테스트 등 고급 사용법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스크랩핑이 법적 문제점도 가지고 있는 만큼 책의 후반부에서는 합법성과 윤리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웹 크롤러 만들기는 재미보다는 기초부터 차근차근 접근해 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입문 수준의 파이썬 문법만으로 용감하게 접근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 여겨집니다.

728x90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기] MONEY  (0) 2020.10.12
[후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0) 2020.10.04
[후기] 파이썬 증권 데이터 분석  (0) 2020.08.20
[후기] 아웃풋 트레이닝  (0) 2020.08.18
[후기] 잠중록  (0) 2020.08.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