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

by 믹스 2022. 7. 22.

#2228

데이터가 넘쳐나고 있다. 아주 많이. 많아진 만큼 사용되는 곳도 부지기수다. 그리고 어려웠던 내용들이 사용되는 곳이 많아지면서 조금씩 대중화(?)가 되는 듯하게 느껴지는데 어려운 툴이 아닌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툴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사용하는 일이 쉬워지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의 시각화를 위한 길라잡이와 같은 책이라 생각된다.

#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아니 어떤 방법과 과정을 거쳐야만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할 수 있을까. 여러 방면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는 잘 갈무리되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되기 위해 시각화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대체로 차트나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데 여기저기서 빅데이터라고 떠들고 다녀서 어쩌면 이제는 조금은 익숙해진 분야일 수 있어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데이터를 다루는 일은 어렵다. 잘못된 혹은 나쁜 방향으로 의도된 데이터는 그걸 접하는 이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를 다루는 사람도, 접하는 사람도 바른 지식을 사용해서 정확한 척도를 가지고 접하고 전달해야 하는데 이런 것들은 아무래도 전문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툴을 사용해야 신빙성이 높아질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일반인은 이런 전문적인 영역에서 데이터를 접하거나 다룰 일은 거의 전무하리라 본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달려들 수도 없고. 이 책은 이렇게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데이터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알고 싶은 사람들이 보면 좋을 것 같다. 바로 나 같은 사람들.

#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에서는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어려운 툴이 아닌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무료 툴들을 기준으로 설명해주고 있기에 좀 더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책에서는 데이터에 대해 정말 다양한 것들을 다루고 있다. 데이터 수집을 위해 다루어야 하는 도구부터 시작해서 트렌드까지 차트를 그리는 방법과 주의점까지 데이터에 따라 적절한 차트에 대한 안내도 해주고 있다. 

데이터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배우며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마인드와 습관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 무분별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데이터에 대한 주의도 주고 있기 때문에 이제 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사람들에게 좋은 가이드 북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https://www.hanbit.co.kr/media/books/book_view.html?p_code=B1996635146

상기 표는 책에서 다루고 있는 도구들과 해당 도구를 다루는 장에 대한 내용이다. 도구 항목에는 데이터와 관련된 일을 하지 않더라도 IT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한 번씩 들어봤을 도구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만큼 대중적인 도구를 사용해서 도입 장벽을 낮추고 있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지도, 깃허브 등은 아주 친근한 도구들이 아닐까 생각된다. 만약 웹 개발과 관련된 일을 한다면 Chart.js, 하이차트에 대해서도 알고 일부는 실제로 사용해본 사람들도 있을 것 같다.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는 이처럼 쉽게 접근 가능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부분부터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생소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툴도 주변에서 인터넷만 된다면 쉽게 사용 가능한 툴을 위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툴 자체를 사용하는 건 크게 어려울 것이 없었다.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후기

핸즈온 데이터 시각화는 20가지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생소한 느낌과 어려움을 느낄수도 있겠지만 천천히 책을 따라 하면 많은 부분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입문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되지만, 데이터를 다루는 것에 많은 관심이 있는 사람이 어떤식으로 접근해야 좋을지 모를 때 접하면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  (0) 2022.08.21
윌리엄 오닐의 이기는 투자  (0) 2022.08.15
이펙티브 엔지니어  (0) 2022.07.12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  (0) 2022.06.26
돈이 된다! ETF 월급 만들기  (0) 2022.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