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드러커 피드백 수첩을 읽었다

by 믹스 2017. 12. 3.

#17.056

드러커 피드백 수첩

누구나 한번씩은 들어봤을 이름. 피터 드러커. 자기개발서에선 빠지지 않는 인물. 워낙에 유명한 사람이기도 하지만, 딱히 어떤 감흥은 일어나지는 않는 책이었다. 수첩활용에 관심이 많은 관계로 눈에 띄기에 보게 되었다. 수첩활용이라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PDCA를 활용해서 스스로를 파악하고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주어서 스스로의 강점을 살려나가게끔 안내하고 있다.

일년, 하루, 일생
일년을 중심으로 하루, 일생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

기준은 일년이다. 일년을 위해 하루하루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지. 1년, 2년을 통해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주어 일생, 인생을 경영하는 방법을 노트를 통해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는 책이다.

자기계발의 피드백 방법

01. '자신과의 대화'를 한다
02. 대화를 근거로 '목표를 설정'한다
03. 목표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04. '목표와 성과를 비교'한다

01 > 02 > 03 > 04 > 01 > 02 > 03 ...

계속해서 반복하는 과정속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과감하게 정리하면서 강점만을 추려서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조급해 하지 말고 천천히, 서둘러서 3, 5년정도를 투자하라고 조언한다.

'내가 어떤 성과를 올리고 싶은가'가 아닌,
'나를 이용해서 어떤 성과를 올리고 싶은가'가 올바른 접근법

자기계발서는 확실히 접근하기가 쉬운것 같다. 읽는데 있어서 막히는 부분이 없다고 할까. 술술 읽히면서 읽는 동안 사람을 동요시키는 힘이 있다고 할까. 나역시 그런 감각 때문에 계속해서 이책 저책을 뒤적거리고 있는건 아닌가 싶다. 이런저런 유용한 방법들을 책을 통해 접하게 될 경우 나한테도 적용시켜 보기 위해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지만 길게 이어지지가 않는 편이다. 아직 나한테 적합한 방법을 못찾았겠거니 생각하면서 또 이책저책으로 옮겨다닐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