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세계관 만드는 법, 네 가지 필수 요소로 창조하는 무한한 상상력, 땅콩문고

by 믹스 2024. 3. 12.

#2316

개인적으로 세계관에 관심이 많이 있다. 내가 구상한 세계에서 살아가는 생명체에 대한 상상은 그 자체로도 흥미롭다.

기본적으로 내가 즐기는 모든 엔터테인먼트는 누군가가 상상해서 만들어낸 세계관이다. 소설,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등 특정 장르에 구한 되지 않는다. 하지만, 세계관을 구축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하나의 세상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모든 것을 정한다고 생각하면 너무 방대해서 나가떨어지기 쉽다. 법, 규칙, 토템, 인종, 국가, 도시, 의식주, 전쟁, 평화, 우주, 계절 등등 하나부터 열까지 만들어내는 데는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다.

우연히 도서관에서 눈에 들어온 책을 대여 후 정신없이 읽어 나갔다. 책의 두께나 판형을 생각하면 얇은 책에 알차게 세계관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잘 구성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세계관에 필요한 것들, 주의할 것들, 너무 매몰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등 세계관 만드는 법은 잘 짜여진 책이다.

세계관의 핵심인 개성 있는 캐릭터, 시대와 지역등 다양한 무대를 나타내는 시공간, 세계관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톤 앤드 무드, 법이나 규칙 종교, 기술등 이야기를 더욱 실제감 있고 재미있게 하기 위한 설정. 이상의 네 가지 필수 요소를 바탕으로 세계관을 구축해 나가는 방법을 하나씩 설명해 주고 있다. 방대하게 다루려면 얼마든지 확장시킬 수 있을 것 같은 내용을 담백하게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정리해 놓은 것 같다. 창작을 꿈꾸고 있는데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모르겠다면 가볍게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 가볍게 읽기 쉽지만 내용은 생각을 할수록 깊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나 책을 읽을 때 단순히 콘텐츠를 즐기는 것이 아니라 그 세계관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다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세계관이라는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세계관에 대한 이해를 너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라 여겨진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