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개정판 | 퇴근 후 스마트스토어로 투잡하기, 나에게도 N잡러의 비전이 필요하다, 비제이퍼블릭

by 믹스 2023. 11. 10.

#2361

월급 말고 다 오르는 시대다. 나가는 돈의 금액은 커지는데 들어오는 돈의 금액은 줄어들거나 그나마 변화가 없다면 다행이다. 결국 노동을 더 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범죄를 통해 부를 늘리는 건 싫으니까. 어떤 방법이 그나마 현실적일까. 결국은 투잡이 답이 아닐까. 그나마 현실적인 방법은 배달을 하거나 가진 기술을 개인적으로 활용하거나 쇼핑몰운영이 있겠다. 퇴근 후 스마트스토어로 투잡하기는 쇼핑몰,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개정증보판퇴근 후 스마트스토어로 투잡하기 책을 처음 접하게 되면 일단 책의 크기와 두께에 약간 압도되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판형이 크고 올컬러라서 무게는 나가지만 읽기는 편한 것 같았다. 어지간해선 들고 다니며 읽기는 어렵고 진득하게 앉아서 읽어 나가는 게 좋을 것 같다.

책의 서문에 이런 방대한 양의 본인의 노우하우를 자세하게 알려주는 이유 2가지에 대해 적혀 있다.

  • 단순 지식 팔이가 되고 싶지 않았다.
  • 어차피 실천을 하지 않는다.

의심 많은 내가 보기에 첫 번째 이유는 진실 혹은 거짓이지만, 두 번째 이유는 진실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자기 계발서를 많이 읽어본 입장에서 실천을 하지 않는다는 것에 격한 공감을 하며 책을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며 잘 모르겠던 위탁판매에 대한 개념과 주의점등 스마트스토어로 돌아가는 생태계가 약간 눈에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솔직히 이 개념이 잡힌 것 많으로도 나로선 책 전체가 만족스럽다. 인터넷을 통해 이런저런 정보를 접하면서도 두리뭉실한 느낌이었다면 책을 보며 좀 더 선명해진 구조를 알 수 있었고 Step by Step으로 이루어진 책의 구성과 고객응대 방법 등 초보자가 예상하는 두려움에 대해 상당히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령, 주문취소의 경우는 어떻게 대응하는가. 배송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가. CS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고 있다. 모든 상품이 다르고 모든 구매자가 다른 만큼 어떤 틀 안에서의 대응은 어렵겠지만, 큰 틀에서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며 스토어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해주고 있다.

당신이 고민하는 동안, 시작한 사람들은 이미 돈을 벌고 있다.

소위 뼈 때리는 말이다. 고민을 할 시간에 작은 실패라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은 자명하다. 해보고 싶어도 모르기 때문에 주저하게 되는 많은 것 중에 하나가 쇼핑몰이 아닐까. 시작하기는 쉬울지 몰라도 꾸준히 이어나가기 어렵고 특히 구매자의 다양한 불만사항에 대한 대처법을 모르기 때문에 두렵다. 배송에 대한 지식도 없고 내가 해결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한 경우 대처법도 모른다. 구매대행과 위탁판매의 차이가 무엇인지.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던 부분들, 가려웠던 부분들이 퇴근 후 스마트스토어로 투잡하기를 통해 많이 해소된 것 같다.

정성이 느껴지는 알찬 내용으로 꾸며진 퇴근 후 스마트스토어로 투잡하기 책을 접하게 된다면 더 이상 모르기 때문에..라는 말은 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이제 남은 건 실천뿐이지만.. 분명히 투잡에 대한 유혹과 아쉬운 통장 잔고가 들썩 거리게 만들고 있는데 나는 꾸준하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도 솔직히 있다. 꽤 많이.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